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Adobe Creative Suite 6 제품에는 Master Collection, Design & Web Premium, Production Premium, Design Standard로서 4가지 패키지가 있다. 이들의 가격은 200만 원에서 300만 원 정도로 개인이 구입하기에는 대단히 비싸다. 그러나 학생과 교사는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학생 & 교사용 라이선스 제품의 가격은 15만 원에서 25만 원 정도로 대단히 저렴하다. 대신 구입 후 제품을 등록해야 사용할 수 있다.

Adobe CS6 학생 & 교사용(Adobe Creative Suite 6 Student and Teacher Edition) 라이선스 제품의 등록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Adobe 홈페이지에 가입한다. 이메일 주소를 아이디로 사용하는데, 이메일 주소로 인증을 받고 중요한 정보 수신도 하게 되므로, 이메일 주소가 여러 개라면 아이디로 사용할 이메일 주소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가입할 때 이름도 실명으로 하는 것이 좋다.
  2. 인증 페이지에 접속한다 : www.adobe.com/go/eduverify_ap 인증 페이지 주소는 제품 박스 안의 설명서에 적혀 있다.
  3. Product Code를 입력하고 자신이 학생 또는 교사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업로드한다. 6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성적증명서, 재학증명서, 재직증명서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스캔본이 아닌 디지털 카메라(휴대전화 카메라)로 촬영한 것도 가능하다. 영문 증명서가 아닌 한글 증명서도 가능하다. 한글 증명서를 등록하면 나중에 한국 Adobe에서 답장을 받는다.
  4. 며칠 기다리면 E-Mail로 시리얼 번호를 보내준다. Adobe 홈페이지에 로그인해도 자신이 구입한 제품의 시리얼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가지고 있는 제품 박스에 시리얼 번호를 적어두면 편리하다. 설치 DVD를 분실했다면 Adobe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미디어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로그인한 후 위에 적은 인증 페이지로 접속하면 된다.)

구입하고 사용할 때 염두에 둘 사항이 몇 가지 있다.

  • 학생 & 교사용 라이선스 제품은 한 번에 최대 두 대의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다. 단, 두 컴퓨터는 동일한 사람이 사용하는 것이어야 하며, 두 컴퓨터에서 동시에 Adobe 제품을 실행시키면 안 된다. 만약 사용하던 컴퓨터에서 Adobe 제품을 삭제하고 다른 컴퓨터에 설치하고 싶다면, 기존 컴퓨터에서 Adobe 제품을 실행한 다음 Deactivate해야 한다. 실수로 Deactivate하지 않고 Adobe 제품을 삭제했다면 Adobe 제품을 다시 설치한 뒤 Deactivate하면 된다. 만약 이 방법으로 Deactivate할 수 없다면 Adobe 홈페이지에서 지원팀에 Deactivate 요청을 해야 한다.
  • 학생 & 교사용 라이선스 제품은 교사가 학교에서 사용할 수 없다. 즉 학생 & 교사용 라이선스 제품은 개인적인 장소에서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다. 학교에서 교육용 또는 업무용으로 사용하려면 별도의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한다.
  • Starting with CS5, commercial use after graduation is now permitted worldwide. Though the license is perpetual, Student and Teacher versions of the software must be used only by the original purchaser (a student or teacher at the time of purchase) and the software must not be resold or given away. - 학생이 CS5 또는 CS6 학생 & 교사용 라이선스 제품을 구입한 뒤 졸업 후에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단,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에만 설치해야 하며 다른 사람이 사용하게 해서는 안 된다.
  • 학생 & 교사용 라이선스 제품은 플랫폼(Windows 또는 Mac)별로 1년에 1개만 구입 가능하다. 정확히 말하면 1년에 1번만 라이선스 등록이 가능하다. (따라서 여러 개 구입해놓고 1년에 하나씩만 등록하는 방법도 있겠다.)
  • 상업용 라이선스 제품과 학생 & 교사용 라이선스 제품의 기능상의 차이는 없다.
  • 학생 & 교사용 라이선스 제품은 CS5부터 존재한다.
  • 한글판과 영문판은 '거의' 차이가 없다. 단, Illustrator와 InDesign 한글판에서는 영문판에서 불가능한 한글 조판에 관한 섬세한 설정이 가능하다.
  • 한글판 제품은 설치 후 설정을 조금 수정하면 영문판으로 바꿀 수 있다. 그러나 영문판 제품은 한글판으로 바꾸는 것이 어렵다.

Adobe CS6은 Creative Suite 시리즈 중 마지막 제품이다. 이 다음 제품은 Creative Cloud인데, 영구 라이선스는 판매하지 않고 매달 또는 매년 사용료를 지불해야 사용할 수 있다. 즉 CS6은 한 번 구입하여 영구히 사용할 수 있는 Adobe의 마지막 제품이다. 20여 만 원으로 CS6 Master Collection을 구입하면 Photoshop, Illustrator, InDesign, Premiere, After Effect, Flash를 모두 사용할 수 있으니 학생이거나 교육기관에 근무한다면 졸업하기 전에 그리고 CS6 라이선스 제품이 품절되기 전에 구입해두는 것이 좋겠다. 10년이 다 되어 가는 CS2도 보통 사람들(전문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이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것을 보면 CS6도 2020년까지는 보통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충분할 것 같다.

참고할만한 사이트들

패키지별 포함 프로그램 (이미지 출처 : Wikipedia)

신고
Posted by I Seul Bee

Leave a comment.